본문 바로가기
세금이야기

프리랜서가 주휴수당과 퇴직금을 받을 수 있나요?

by 마켓핑크 2024. 12. 4.
반응형

프리랜서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Q1: 프리랜서가 주휴수당과 퇴직금을 받을 수 있나요?

A1: 프리랜서가 주휴수당과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실제 근로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프리랜서로 신고된 경우에도 근로자로 인정될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근로자는 업무 내용, 근로 시간, 근무 장소 등에 구속을 받으며 임금을 목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사람이라면 근로자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Q2: 프리랜서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A2: 프리랜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근로자로 인정될 수 있는 요소가 적거나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트레이너가 청소나 기구 세척 등의 업무 없이 본인의 책임 하에 고객을 관리하고, 한 곳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한다면 실제 프리랜서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근태 규정이나 지각에 대한 불이익이 없다면 프리랜서로 볼 수 있습니다.


 

Q3: 프리랜서로 신고된 직원을 근로자로 구분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3: 프리랜서로 신고된 직원이 퇴직할 때 퇴직금이나 주휴수당을 청구하고 근로자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1년 이상 근무하거나 주 15시간 이상 계속 근무한 경우라면 근로자로 인정되어 퇴직금과 주휴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할 노동청에 진정서를 접수해 근로자성을 판단받을 수 있습니다.


Q4: 프리랜서로 신고된 직원이 퇴직금이나 주휴수당을 받을 경우 사업주는 어떤 부담이 있나요?

A4: 프리랜서가 퇴직금이나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근로자로 인정되어야 합니다. 근로자로 인정되면 퇴직금이 발생하지만, 그 소득은 다시 근로소득으로 신고되어 4대 보험 부담이 발생합니다. 사업주는 근로자로 인정된 기간 동안의 4대 보험료를 부담해야 하며, 이로 인해 경제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Q5: 사업주가 프리랜서와 근로자 사이에서 협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5: 사업주와 근로자 간에 협의하여 적절한 해결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직금과 4대 보험 문제를 잘 조율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근로자로 인정되면 4대 보험을 소급 적용해야 하므로 이를 고려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충분히 협의하여 각자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