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 배당으로 발생하는 증여세는 어떻게 부과되나요?
질문 1: 배당이 무엇인가요?
답변: 배당은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회사가 쌓아 놓은 돈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입니다.
질문 2: 배당은 어떻게 나눠주나요?
답변: 배당은 주주 평등 원칙에 따라, 주주들이 투자한 지분 비율대로 나눠줍니다. 즉, 주주의 지분율에 맞게 배당금이 분배됩니다.
질문 3: 대주주는 배당을 받지 않기를 원할 수도 있나요? 그럴 경우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답변: 네, 대주주는 이미 소득이 많아서 배당을 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주주는 더 많은 배당을 받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주들 간 합의에 의해 초과 배당이나 차등 배당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주주들 간에 합의만 잘 되면 됩니다.
질문 4: 배당에 대해서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배당에 대한 세금은 주주가 받은 배당금에 대해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초과 배당이나 차등 배당을 하게 되면 과세관청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질문 5: 초과 배당과 차등 배당이 불법인가요?
답변: 초과 배당이나 차등 배당은 가능하지만, 그에 따른 세금 규정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소득세만 부과됐으나, 2016년부터는 초과 배당으로 발생한 이익에 대해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규정이 신설되었습니다.
질문 6: 초과 배당으로 발생하는 증여세는 어떻게 부과되나요?
답변: 초과 배당에 대해 발생한 증여세는 소득세와 비교하여 더 큰 세금만 부과됩니다. 하지만, 2021년 1월 1일부터 개정되어 소득세와 증여세를 모두 과세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이로 인해 세금 부담이 커졌습니다. 미리 낸 소득세는 증여세에서 차감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질문 7: 초과 배당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나요?
답변: 네, 2021년 이후로는 초과 배당에 따른 증여세 과세가 강화되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초과 배당을 하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질문 8: 그렇다면 개인 주주가 아닌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증여세를 피할 수 있나요?
답변: 네,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증여세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 주주가 특수 관계자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분여받은 이익이 1억 원을 넘지 않으면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질문 9: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하나요?
답변: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할 때는 주주 간의 관계가 특수 관계자여야 하며, 분여받은 이익이 1억 원을 넘지 않으면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법인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을 피하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질문 10: 예시를 통해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할 때의 세금을 살펴볼 수 있나요?
답변: 예시를 들어 보면, 법인의 주주가 아버지 50%, 어머니 30%, 자녀 20%로 구성된 경우, 1억 원의 배당이 이루어진다고 했을 때:
- 아버지: 5천만 원
- 어머니: 3천만 원
- 자녀: 2천만 원 이런 지분율로 나눠지겠죠. 그런데 초과 배당을 해서 자녀에게만 1억 원을 배당한다고 하면, 이 경우 세금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답변이 필요합니다.
질문 1: 소득세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자녀가 1억 원의 배당금을 받았을 때, 소득세는 1억 원의 14%로 계산됩니다. 이는 1,400만 원의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질문 2: 초과 배당에 따른 증여세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답변: 자녀는 원래 2천만 원까지 배당을 받을 수 있었지만, 1억 원을 받았으므로 8천만 원이 초과 배당입니다. 이 초과 배당금에 대해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 초과 배당금: 8천만 원
- 미리 낸 소득세: 1,400만 원
- 초과 배당금에서 미리 낸 소득세를 빼면, 6,600만 원이 초과 배당된 금액이 됩니다.
- 이 금액에 대해 증여세를 계산하는데, 예시로 가장 낮은 증여세율 10%를 적용하면 660만 원의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질문 3: 초과 배당에 따른 자녀의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자녀는 소득세 1,400만 원과 증여세 660만 원을 합쳐 총 2,060만 원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또한, 자녀의 금융소득이 1억 원에 달하므로 건강보험료도 증가하게 됩니다.
질문 4: 법인 주주가 1억 원의 배당을 받을 때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법인 주주가 1억 원의 배당을 받으면, 법인세를 내게 됩니다.
- 법인세는 1억 원에 대해 9.9%가 과세되어 900만 원의 법인세를 납부합니다.
- 초과 배당된 8천만 원에 대해서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법인 주주는 900만 원의 법인세만 내면 됩니다.
질문 5: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세금이 줄어드나요?
답변: 네,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세금이 크게 줄어듭니다. 자녀가 개인으로 배당을 받는 경우 2,060만 원의 세금을 내야 하지만, 법인 주주에게 차등 배당을 하면 900만 원만 법인세로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세금이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질문 6: 법인으로 배당을 받으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답변: 법인으로 배당을 받으면, 개인 주주로서 받는 것보다 세금 부담이 적고, 법인세로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증여세와 같은 추가 세금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배당을 받은 금액과 관계없이 매년 누적되는 증여세율 상승을 피할 수 있습니다.
질문 7: 이미 개인 주식으로 배당을 받았는데, 어떻게 법인 주주로 바꿀 수 있나요?
답변: 이미 개인 주식으로 배당을 받은 경우, 자녀가 법인을 만들어서 법인 주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주식을 증여하거나 일부 매매를 통해 자녀 법인 주주를 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회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8: 법인으로 배당을 받는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답변: 법인 주주로 배당을 받으려면 자녀 법인을 설립하고, 해당 법인에 배당을 하여 법인세만 납부하도록 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증여세를 피하고,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지급금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나요? (1) | 2024.11.22 |
---|---|
특정 법인을 활용한 가수금 플랜을 통해 어떤 자산을 관리할 수 있나요? (1) | 2024.11.21 |
법인으로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가 가능한가요? (2) | 2024.11.21 |
가수금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요? (0) | 2024.11.19 |
연말정산 절세를 위해 꼭 챙겨야 할 항목은 무엇인가요? (0) | 202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