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입지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입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by 마켓핑크 2024. 12. 17.
반응형

여러 매물을 비교할 때 어떻게 정리하나요?

질문: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을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답변: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을 찾을 때는 매매 옵션을 선택한 후, 33평 대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최신순으로 정렬하여 중층 이상 매물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7층 이상 중층 매물이 7억 2천만 원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을 엑셀에 기록하고, 매물의 향도 확인해 남서향으로 기록합니다. 이렇게 정리하면서 매물의 가격과 향, 층수를 엑셀에 적어 두면 나중에 비교하기 편리합니다.


질문: 전세 가격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답변: 전세 가격을 확인할 때는 보수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매매가가 7억 2천만 원이라면, 전세 가격이 4억 7천만 원 정도로 잡습니다. 이렇게 전세 가격을 보수적으로 설정한 뒤, 매매가에서 전세가를 빼면 갭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억 5천만 원의 갭이 생깁니다. 엑셀에서 이 정보를 입력하여 매물의 호가전세가의 차이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질문: 평단가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답변: 평단가는 매물의 호가평형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매물의 호가가 7억 2천만 원이고 평수가 33평이라면, 매물의 평당가는 7억 2천만 원 ÷ 33평으로 계산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평단가는 엑셀에서 자동으로 계산되므로, 각 매물에 대한 평단가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질문: 실거래가는 어떻게 확인하고 기록하나요?

답변: 실거래가는 네이버 부동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물의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1년 전 가격을 비교하여 상승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7억 5천만 원에 거래된 매물이 1년 전에는 6억 6천만 원에 거래되었다면, 상승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7억 5천만 원 - 6억 6천만 원 = 9천만 원
  2. 상승률은 9천만 원 ÷ 6억 6천만 원을 계산하여 13.3%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이런 방식으로 상승률을 기록하고, 이를 엑셀에 반영하여 여러 매물 간의 상승률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질문: 여러 매물을 비교할 때 어떻게 정리하나요?

답변: 여러 매물을 비교할 때는 엑셀을 활용해 매물의 상승률, 평단가, 전세가 등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상승률이 높은 매물과 평단가가 낮은 매물을 구분해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여러 매물을 정리한 뒤, 각 매물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떤 매물이 가장 적합한지 판단합니다. 이렇게 매물을 정리해 두면, 미래에 구매를 고려할 때 선택의 폭을 좁히는 데 유용합니다.


질문: 내가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을 때 필요한 돈은 얼마나 될까요?

답변: 예를 들어, 33평 아파트를 구매하려면 대출과 자본금의 계산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매매가가 7억 5천만 원이고,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3억 원이라면, 4억 5천만 원을 대출 받아야 합니다. 이때, 대출 이자율을 **4%**로 가정하고 30년 상환을 선택하면, 매달 대출 원금과 이자로 214만 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내가 매달 갚을 수 있는 금액이 내 **월급의 30%**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700만 원이라면 대출 원리금이 월급의 30%를 넘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대출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급이 700만 원 이하라면, 구매할 수 있는 아파트 금액을 낮춰야 합니다.


질문: 전세를 끼고 집을 사고 싶을 때, 어떻게 계산하나요?

답변: 전세를 끼고 아파트를 구매할 때는 전세가매매가의 차이를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매매가가 7억 5천만 원이고, 전세가가 4억 8천만 원이라면, 매매가에서 전세가를 빼면 2억 7천만 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금액은 중개 수수료취득세 등을 포함하지 않은 금액으로, 실제로는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를 끼고 구매를 계획할 때는 이러한 추가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질문: 아파트를 직접 찾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실제로 아파트를 찾아보려면 현장 임장을 하거나 급매물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부동산에 전화하거나 방문하여 실거주용 혹은 투자용으로 적합한 매물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매물의 조건을 명확히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거주를 목적으로 할 경우, 학교, 상권, 교통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투자 목적일 경우에는 향후 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엑셀 파일을 활용하여, 매물의 정보를 정리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시구동, 아파트 이름, 연식, 세대수 등 주요 정보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아파트 정보를 정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아파트 정보를 정리할 때는 엑셀 파일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을 검색하여 시구동, 아파트 이름, 연식, 세대수 등을 엑셀에 기록합니다. 또한, 매매가, 전세가, 평수 등 중요한 지표도 함께 정리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아파트가 더 적합한지, 실제 구매 가능한 아파트는 무엇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 서식을 제가 제공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 매물을 정리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질문: 집을 사고 싶지만 당장 돈이 없어요. 돈이 없어도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답변: 돈이 없다고 해서 투자할 수 없다는 법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 돈만 안 들어가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계약을 하기 전까지의 단계들, 즉 지역 선택, 입지 분석, 시장 흐름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질문: 어떤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역을 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지역 선택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가 집을 사려는 목적에 따라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1. 투자 목적일 때: 예를 들어 서울처럼 매매 지수와 전세 지수가 상승하는 곳이 좋습니다. 서울은 전세 지수가 상승하면서 매매 지수도 상승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런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갈아타기 목적일 때: 만약 내 집을 더 좋은 집으로 바꾸고 싶다면, 상승기보다는 하락기가 더 유리합니다. 집값이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는 내 집과 원하는 집 모두 가격이 내려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갈아타기 비용이 적게 듭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질문: 입지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입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입지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일반적으로 입지가 좋은 곳일수록 가격이 높게 형성됩니다. 가격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반영하므로, 이를 통해 어느 지역이 입지가 좋은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1. 가격 순으로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아실 사이트에서 가격 순위를 확인하고, 가장 비싼 아파트들이 어떤 지역에 위치하는지 파악합니다. 비싼 아파트는 대부분 입지가 좋기 때문에, 이를 통해 지역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2. 현장 임장: 가격만으로는 완벽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해당 지역에 가서 현장 임장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서남북을 살펴보며, 교통, 편의시설, 환경 등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질문: 실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예시가 있으면 이해가 더 쉬울 것 같아요.

답변: 예시를 들어 보면 더 실감이 나겠죠. 예를 들어, 용인 수지고 죽전동을 생각해 봅시다. 이 지역은 교통도 좋고, 다양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입지가 좋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임장가서 보면, 주변에 쇼핑몰, 대형 마트, 학군 등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현장을 방문하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지역을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질문: 이렇게 준비하고 나면,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나요? 실질적인 투자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실제로 집을 구매하거나 투자할 때, 내가 직접 자금을 투자하지 않고도 여러 방법으로 자산을 굴릴 수 있습니다.

  1. 전세를 끼고 집 사기: 전세금을 끼고 집을 사는 방법은 초기 자금이 적게 들어가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세금이 일정 부분 투자금처럼 활용되므로, 돈이 없더라도 조금만 자금을 모으면 가능합니다.
  2. 미리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 실제 계약을 하지 않더라도, 지역과 입지를 분석한 후 매매 계약을 미리 체결하고, 계약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향후 자산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계약금을 지불한 후 일정 기간 안에 추가 자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3. 소액으로 시작하는 방법: 주식이나 리츠(REITs)처럼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투자 방법도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주식이나 리츠를 통해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자산을 조금씩 굴려가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차근차근 준비하고, 무리하지 않으며, 시장 흐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반응형